korea bioenergy association

바이오선박유

바이오선박유(Bio Marine Oil) 란?

황 성분이 없는 발전용 바이오중유를 선박연료유 품질 기준에 맞춘 친환경 선박연료입니다.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용 연료 황 함량 규제(*IMO2020)에 대응가능하고, CO₂감축을 위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입니다.

* IMO2020

  • 국제해사기구(IMO)에서 대기오염의 주범인 황산화물의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2020년 1월 1일부터 선박용 연료의 황 함량 기준(현행 3.5% → 0.5%)을 강화하여 시행
  • 2023년부터 선박의 온실가스 저감(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% 감축) 규제 시행 예정

바이오선박유 도입 추진 배경

  • IMO2020 황 함량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이 있으나,
    • ① 저유황유 사용 : 기존 선박 엔진에 사용 할 수 있으나, 연료 비용이 증가
    • ② 스크러버(배출가스 정화장치) 설치 : 초기 스크러버 설치에 대규모 자본이 필요, 대형 선박만 설치 가능
        - 그러나, 2020년 초부터 미국, 프랑스, 싱가포르, 스페인, 포르투갈에 이어 오만 정부도 해양오염 우려로 스크러버 설치된 선박의 입항을 금지(스크러버 설치된 선박의 입항금지 국가 확대 예상)
    • ③ LNG 선박 이용 : 선박 설계 및 제조를 위한 시간과 비용이 과다 소요
    따라서, 황 성분이 없는 “바이오선박유”가 IMO2020 황 함량 규제의 대안으로 가장 효율적인 연료(경제성 우수)
  • 한국석유관리원의 「IMO2020 대응을 위한 바이오선박유 도입 타당성 연구」 결과, IMO2020 대응에 적합한 품질 및 우수한 성능이 확인 되어 「바이오선박유 육상 및 해상실증 연구」 진행 중
  • 육상 및 해상실증 연구를 위한 협의체 구성 (2020년 8월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