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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이오디젤 보급 필요성

1. 바이오디젤 보급 필요성
 
○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에너지원 다양화, 석유위기 대응, 환경개선, 농업정책적 측면에서 바이오디젤 보급필요성 제기
* 바이오디젤(BD) : 폐식용유, 대두유, 팜유, 유채유등으로 만든 식물성 경유
○ 유럽,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‘90년대 초반부터 바이오디젤을 보급하기 시작하는 등 대체에너지로서 국제적 관심 제고
* 세계 바이오디젤 생산량(백만㎘) : (‘02) 1.4 → (’04) 2.3 →(‘06) 6.7 → (’08) 9.3
○ 우리나라도 국내․외 여건상 바이오디젤(BD)보급 확대 필요성 증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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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이에 따라 시범보급사업(‘02.5~’05.12)을 실시하여 국내 보급여건을 점검하고 바이오디젤 전국 보급개시(‘06.7월)
○ 보급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「제 1차 바이오디젤 중장기 보급계획」을 수립하여 정부차원의 지원계획 확정(‘07.9월)
 - 경유의 바이오디젤 혼합비율은 ‘07년부터 매년 0.5%씩 상향조정하여 ’01년까지 2.0%를 경유에 혼합하여 보급
※ 경유의 바이오디젤 혼합비율(%) : (‘07) 0.5 → (’08) 1.0 →(‘09) 1.5 → (’08) 2.0
○ 바이오디젤 보급 촉진을 위해 유류세를 면제(기재부)하고, 유채재배시범사업(농림부), 폐식용유 수거확대(환경부) 등을 수행
 
2. 주요 국가의 혼합비율
 
○ 선진국은 혼합비율 5~10% 사용으로 친 환경정책 추진
(의무화 또는 실제 혼합비율. 2012년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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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기타보급유형 : 관용차(공공기관)와 사업장등의 대형경유차량의 경우 BD20~BD30형태. 독일의 경우 전용차량은 BD100형태 사용
 
3. 주요선진국 신재생연료 의무 혼합제도(RPS) 현황
 
○ 선진국은 제도/근거법, 의무량, 감독기관을 두어 보급사용 촉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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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바이오디젤 기대효과
 
환경개선효과
○ 토양에 유출시 1개월내 80%이상 생분해
○ 발암성 미세먼지 30%이상 저감
○ 발암성 벤젠류 등 없음
○ VOC(휘발성 유기화합물)의 발생이 없음
○ 가정ㆍ공장에서 버려지는 폐식용유 재활용으로 수질오염 감소
  (참고 : 약 60여개 규모의 수자원 보호효과 발생 및 약 8,420억원의 오명물질 처리비용 절감)
 
국산 에너지 확보 효과
○ 국내 유휴지에 유채재배를 통한 원료 공급 가능
 - 유채유 → 바이오 디젤
○ 유채재배를 통한 농촌 및 농가 소득 향상
○ 농촌 경관 향상을 통한 관광지 개발
○ 국내에서 버려지는 폐식용유 재활용(‘12년 약 12만톤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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